우분투에서 윈도우용 3d 비행 시뮬레이션을 돌리다. 우분투

집에 컴이 고장 나면서 창고에 있던 컴 본체랑 합체 조립을 해서 새로운 컴이 탄생했는데 이놈이 결정적으로 윈도우가 안깔리는 겁니다. 윈도우 인스톨 단계에서 맛이 가버리는 현상이 일어나서 결국 세컨드 오스로 쓰던 우분투만으로 컴을 꾸려가게 되었습니다.

그런데 집 컴은 주로 애들이 쓰는 컴이라 윈도우에 익숙하고 더구나 스타크래프 등 윈도우 게임에 익숙한 아들 놈의 반발이 커서 리눅스에서도 어떻게든 윈도우용 게임을 돌리려고 하다가 Virutal Box에선 스타크래프트가 풀 스크린 모드가 닌텐도 디에스 화면 만하게 나와서 아들이 왕 실망. vmware에 xp를 깔고 스타크래프트를 돌리니 풀스크린 가능... 그래도 그거 하나 하자고 버추얼 머신 돌리기도 뭐 해서 cedega라고 윈도우 게임을 돌려주는 상용 에뮬레이터라고 받아서 해보니 실패.. 파이썬 버전이 안 맞는다고 에러 매시지를 토하데요.

그래서 예전에 실망한 wine을 이번에 정식 버전이 15년만인가에 첨으로 나왔다 해서 시도했는데.. 웬걸.. 한방에 인스톨 되고 소리도 잘 나오고 풀스크린으로 문제 없어서 아들도 만족.

내친 김에 혹시 3d 게임도 돌아갈까 싶어서 IL2와 Pacific Fighter를 시도했더니 별 문제 없이 잘 되는 겁니다. 이럴 수가.. ubuuntu 8.04에 nvidia driver를 깐 건데 open-gl 모드에서 별 문제 없이 잘 돌아가는 겁니다. 크게 느린 줄 모르겠데요. 어찌 보면 윈도우에서보다 더 빠른 착각(?)마저 들 정도.. 창고에서 와신상담하다 출동한 셈프론 2400에서도 이 정도면 요즘의 하이엔드 머신에서는???

하여튼 덕분에 초등 2, 3학년 아들, 딸이 즐겁게(?) 우분투로 컴퓨팅을 하고 있습니다. 인터넷 뱅킹은 버추얼 박스나 vmware에서 잘 되네요.

참.. flight simulator 2000은 역시나 마이크로소프트 제품답게 윈도우에 대한 충심을 버리지 않고.. 비록 인스톨은 되었으나 실행은 거부하더만요 ㅋㅋ

덧글 :

il2 오리지날의 경우 시디 한장이므로 문제가 없지만 il2 forgotten battles나 pacific fighters의 경우 시디 2장이 인스톨 중간에 시디를 갈아야 하는데 일반적인 사출(?) 버튼을 눌러서는 먹지를 않습니다. 

1. /etc/fstab을 자동 마운팅이 되게 cdrom 항목에 auto, users, ro 옵션을 지정해준 뒤에
2. 터미널을 열고 wine e:\setup.exe와 같은 형식으로 설치 시작, (e:\와 같은 건 사용자마다 다르겠죠)
3. 설치 중 시디롬을 바꾸라 하면 다른 터미널을 열어서 wine eject e: 으로 시디를 꺼낸 후 두번째 시디를 넣습니다.

나중에 프로그램 실행시 시디롬을 체크하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no cd 패치를 인터넷상에서 구해서 적용하세요. google에서 il2 no cd 같은 식으로 검색하면 공개 자료실 같은데 있습니다.  fs2000이나 fs2002 설치시에는 시디롬 바꿔 끼는데 이와 같은 문제가 없었습니다.

덧글2:

il2나 pacific fighter에서는 마우스나 키보드, 조이스틱이 완벽히 작동하는데 il2 forgotten battles에서는 무얼 잊어 먹었는지 키도 안 먹습니다. 이거 해결책 찾아봐야 할 듯...

와인 기반 게임 인스톨 환경으로 playonlinux도 쓸 만해보입니다. 이것도 검색해서 써보세요.





덧글

  • -A2- 2008/08/04 21:58 # 답글

    wine 많이 좋아졌어요. ㅋ
    스타크래프트도 잘 돌아가요.
  • sdjoon 2008/08/04 23:24 # 삭제 답글

    오호~ 처음 안 사실이군요. wine 제대로 한 번 써봐야겠는걸요^^
  • 똘이대마왕 2008/08/05 00:44 # 답글

    오..이거 완전 반갑습니다. 저 역시 우분투 이용자로서 비행시뮬레이션을 즐기는데 윈도우 멀티부팅 이유중하나는

    팰콘과 플라이트 시뮬을 하기위해서입니다만 IL까지 돌아가준다면 조이스틱설정문제만 넘어가면 이거 할만하겠습니다.
  • 뽀도르 2008/08/05 09:58 # 답글

    il2 같은 opengl 프로그램은 잘 돌아가는 거 같습니다. 조이스틱도 잘 잡아주고요. 그런데 fs20002도 돌아간다 해서 깔아봤는데 directx만 지원하는지라 그래픽이 안습이네요. directx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에뮬레이션 해주는지 그래픽이 도스 시절 fs5 같습니다. directx 9.0c를 wine으로 깔아보기도 했지만 opengl 하고는 천양지차네요. directx로도 잘 되어야 마땅할 거 같은데, 좀 더 구글링을 해봐야 할듯..

  • 온새미 2008/08/05 15:44 # 삭제 답글

    와인으로 적어도 블리자드 게임들은 윈도우보다 또는 더 잘 돌아간다고 생각합니다. 바로가기에 -opengl 이라고만 붙여줘도 DirectX가 아닌 OpenGL로 구동하기 때문이죠... [한결 빨라진 느낌일겁니다.]

    우리나라에서 블리자드게임만 할 순 없지요... 그래서 여러 온라인 게임들도 시도해보았습니다만, 거의 대부분이 nProtect GameGuard 덕분에 안되더군요 ㅠㅠ...
  • 비롯 2010/09/29 13:00 # 삭제 답글

    저..
    와인에 il2(iso파일입니다.) 까는 방법 좀 설명해 주십시오.
    영국말을 모르니 우분투 포럼, 와인 포럼에 들어가봐도 소용이 없어서요.
  • 뽀도르 2010/09/29 23:30 #

    에고.. 요새 우분투 안 쓴지 오래 돼서요.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ㅠ.ㅠ
  • 비롯 2010/09/30 18:10 # 삭제

    조금 편하게 해결할 수 있겠거니 기대 했는데 아쉽군요.
    답글 주셔서 고맙습니다.
댓글 입력 영역